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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활정보

산재 신청 방법

by 우기생활 2025. 3. 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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산업재해(산재) 처리는 아래와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.

1. 산재 여부 확인

우선, 사고나 질병이 업무와 관련된 것인지 확인해야 합니다.

  • 근무 중 발생한 사고
  • 업무로 인한 질병 (예: 근골격계 질환, 직업성 암 등)
  • 출퇴근 중 사고 (출퇴근 재해 인정 기준 확인 필요)

2. 산재 신청 준비

산재 보상을 받으려면 근로복지공단에 신청해야 합니다.
필요 서류:

  • 산재보험 요양 신청서
  • 사업주 확인서 (회사에서 발급)
  • 진단서 (병원에서 발급)
  • 재해경위서 (사고 당시 상황 설명)

3. 근로복지공단 접수 및 심사

  • 서류 제출 후, 근로복지공단에서 조사
  • 필요 시 추가 서류 요청
  • 평균 1~2개월 소요

4. 산재 승인 후 보상

산재 승인이 되면 치료비, 휴업급여, 장해급여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  • 치료비: 병원비 100% 지원
  • 휴업급여: 평균임금의 70% 지급 (요양 중 근무 불가 시)
  • 장해급여: 치료 후 장애가 남은 경우 지급

5. 산재 불승인 시 이의 신청

만약 산재가 인정되지 않으면 이의신청(심사청구) 가능

필요한 경우, 노무사 상담을 받아 진행하면 더 원활할 수 있습니다.
산재 신청이 어렵다면, 근로복지공단(☎ 1588-0075)으로 문의해 보세요!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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